[뉴스문 = 이수진 기자]
이달 말부터 시행되는 실물이전 제도로 인해 기존 퇴직연금 상품을 다른 금융사로 이전할 수 있게 되면서, 약 400조 원 규모의 퇴직연금 시장을 두고 은행과 증권업계 간의 경쟁이 더욱 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29일 금융감독원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오는 31일부터 44개 퇴직연금 사업자 중 37개사(적립금 기준 94.2%)에서 실물이전 제도가 도입된다.
이전까지는 퇴직연금 계좌를 다른 사업자로 옮기기 위해서는 기존 상품을 해지해야 했고, 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손실을 감수해야 했다. 하지만 실물이전 제도가 시행되면 기존 상품을 매도하지 않고도 다른 금융사로 옮길 수 있어 가입자가 느끼는 손실이 최소화된다.
실물이전이 가능한 상품은 신탁계약 형태의 원리금 보장상품, 공모펀드, ETF(상장지수펀드) 등이며, 확정급여형(DB), 확정기여형(DC), 개인형 퇴직연금(IRP) 등 동일한 제도 내에서 이전을 희망하는 사업자가 동일한 상품을 취급하고 있어야 가능하다.
그러나 디폴트옵션 상품이나 보험계약 형태의 퇴직연금 계약은 실물이전 대상이 아니다.
보험사의 경우 대부분 실물이전이 불가능한 보험형 자산관리계약을 포함하고 있어, 이로 인해 은행과 증권사 간의 가입자 유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각 금융사는 실물이전 제도를 홍보하며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IRP 계좌에 가입하고 실물이전 사전 예약을 신청한 1만명(선착순)에게 스타벅스 커피 쿠폰을 증정할 예정이다.
하나은행은 가입자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퇴직연금 실물이전 대응 TFT’를 구성했다.
NH농협은행은 영업점 또는 비대면 채널을 통해 타 기관 연금저축계좌 및 개인형 IRP로 이전한 고객 중 이벤트에 응모한 500명에게 스타벅스 디저트 세트를 추첨을 통해 제공할 계획이다.
미래에셋증권, 한국투자증권, KB증권, NH투자증권 등도 실물이전 상담을 신청하거나 실물이전 고객에게 상품권 등을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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