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문 = 이수진 기자]
올해 상반기 금융민원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금융민원 접수 건수는 총 5만6275건으로, 작년 동기 대비 16.0% 증가했다고 12일 밝혔다.
특히, 홍콩 H지수(항셍중국기업지수) ELS(ELS) 사태로 은행 관련 민원이 66% 급증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확인되었다.
권역별로 보면, 은행 민원은 1만4080건으로 작년 동기 대비 65.9% 급증했다.
이와 관련하여, 홍콩 H지수 ELS와 관련된 민원이 많이 제기되었고, 펀드 관련 민원이 작년 74건에서 올해 3918건으로, 신탁 민원이 56건에서 2312건으로 증가했다.
보이스피싱 관련 민원도 730건에서 914건으로 증가했으며, 예·적금 관련 민원도 776건에서 792건으로 소폭 증가했다.
보험권역에서는 손해보험 민원이 1만9668건으로 같은 기간 10.1% 증가했으나, 생명보험 민원은 6586건으로 8.1% 감소했다.
신용카드사와 신용정보회사, 대부업자, 상호금융 등을 포함한 중소서민 권역의 민원은 1만1836건으로 작년 대비 10.4% 늘었고, 신용카드사와 신용정보회사에 대한 민원이 증가했다. 반면, 금융투자 권역의 민원은 4105건으로 3.7% 감소했다.
금융민원 처리건수는 상반기 4만9941건으로 작년 대비 2.1% 증가했으며, 민원 수용률은 37.2%로 상승했다.
상반기 전체 민원에 대한 평균 처리기간은 35.3일로 전년 동기 대비 13.6일 감소했으며, 특히 분쟁민원의 처리 기간이 대폭 줄었다.
금융감독원은 “적체 민원 해소, 처리 기간 단축 등 민원 처리 효율화와 함께 소비자 피해 예방 및 구제를 위한 노력을 강화하겠다”며 “실손보험과 관련해서도 소비자 유의 사항 등을 지속해서 안내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