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경기도, 집중호우 대비 총력 대응…안전조치 강화

by 뉴스문(NEWSMOON) 2024. 7. 1.

경기도청 전경. (경기도)

 

[뉴스문 = 이수진 기자]

 

장마전선 북상으로 지난 29일 경기도 전역에 많은 비가 예보된 가운데, 경기도가 집중호우로 인한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총력 대응에 나섰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지난 28일 밤, 집중호우 대비 특별 지시 사항을 각 시군에 통보하며 철저한 준비와 대응을 당부했다.

 

김 지사는 특별 지시를 통해 각 부단체장을 중심으로 재난 상황을 관리하고, 취약지역에 대한 사전 대비 및 현장 대응을 철저히 할 것을 지시했다. 또한 경찰 및 소방과 협력해 하천, 산사태, 지하공간 등 선제적 위험지역 통제와 주민 대피를 실시해 인명피해를 방지하도록 현장조치를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

 

경기도는 29일 오후 2시부터 초기 대응 단계에 들어가고, 저녁 8시부터는 재난안전대책본부 비상 1단계를 가동해 집중호우에 대응할 계획이다.

 

도는 이번 장마에 대비해 지난 24일부터 산사태, 급경사지, 도로사면, 반지하 주택 등 취약지역을 점검하고 재해취약계층에 대한 안부 전화와 취약시설 담당자에 대한 비상연락망을 일제 정비했다. 

 

도는 특보 발효가 예상되는 12시간 전부터 하천 산책로 출입구와 세월교 입구에 안전차단선을 설치해 출입을 통제하도록 각 시군에 전달할 예정이다.

 

또, 침수 방지시설이 설치되지 않은 반지하 주택에 임시 물막이판, 모래주머니 등 수방 자재를 꼼꼼하게 설치할 것을 당부하는 등 집중호우에 대비하고 있다.

 

한편, 경기도는 이번 여름철 풍수해를 대비해 지난 3월부터 관계기관과 사전 TF를 구성하여 사전 대책을 추진했다.

 

5월에는 경기도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운영 조례를 개정하여 부서별 자체상황실 운영, 비상근무 기준을 강화하는 등 여름철 자연 재난 대응력을 강화했다.

 

 

https://newsmun.com/news/articleView.html?idxno=609

 

경기도, 집중호우 대비 총력 대응…안전조치 강화

[뉴스문 = 이수진 기자]장마전선 북상으로 29일 경기도 전역에 많은 비가 예보된 가운데, 경기도가 집중호우로 인한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총력 대응에 나섰다.김동연 경기도지사

www.newsmun.com